(작곡가 및 편곡가, 그리고 그밖에 채보하시는 마피아 분들을 위한) 악보 채보 프로그램들에 대한 간단한 리뷰!

안녕하세요 사키입니다! 최근에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자신이 작곡한 곡을 영상으로 올리시는데, 마피아에 작곡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

그런데 커뮤니티를 간혹 보다 보면, 이렇게 훌륭한 곡을 많이 만들어주시는 마피아 작곡가 분들 중에 정작 악보를 어떻게 만드시는지 몰라서 악보를 올리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까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그래서 악보 채보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소프트웨어)들에 대해 몇 가지 뽑아서 간단히 소개 겸, 리뷰를 곁들여보려고 합니다!

이게 잡담 코너에 드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그래도 피아노 토크에 대한 것은 아닌 듯하므로 여기에 적습니다!


-무료 소프트웨어


1. 뮤즈스코어 (MuseScore)

아마도 무료로 쓸 수 있는 악보 소프트웨어 중에서는 제일 대중적이지 않을까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무료로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음표 및 셈여림 등을 다 표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피아노 악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혼성부 악보 템플릿이 있어 여기에 맞게 악보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도 마찬가지로 큰 장점입니다. 윈도우와 맥OS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만큼 호환성도 뛰어남은 물론, 설명서 없이도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혼자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을 만큼 직관적인 것 또한 편리한 점입니다. 그리고 미디 피아노를 연결할 수 있을 경우, 음표 입력을 미디 입력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화면 확대/축소 및 악보 페이지 이동 등이 불편합니다. 이것은 화살표 기능이 음표 조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단점인데, 터치패드 등으로 페이지 이동을 한다면 어느 정도는 상쇄할 수 있는 단점이긴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느낀 최대의 단점은...셈여림 중 리타르단도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혹시나 하여 추가로 설명을 하자면, 리타르단도(ritardando)란 '점점 느리게'라는 셈여림표입니다.] 작곡한 곡 혹은 채보한 곡에 리타르단도를 사용하는 경우가 없다면 이것은 전혀 문제가 안 되지만, 저의 경우는 만든 곡에 리타르단도를 많이 쓰는 바람에 이게 정말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적에 리타르단도를 표시하려면...그냥 보표 텍스트 기능을 통해 직접 입력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부분 유료 소프트웨어 (시험판 버전으로도 어느 정도는 완전 유료 버전 못지 않게 작업할 수 있는 경우)


2. Noteworthy Composer (NWC) 

뮤즈스코어와 같이 대중적인 악보 채보 프로그램입니다. 시험판이 있고 유료 버전이 따로 있지만, 시험판을 쓴다고 해서 기간 제한이 있지는 않으며, (마음에 들었다면 유료 버전을 쓰라는 권유 메시지가 뜨지만 딱히 안 해도 계속 쓸 수 있습니다. 단지 기능에 좀 제한이 있을 뿐입니다. NWC 확장자의 파일에 대해 더 이상 저장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만 빼고는요...?) 시험판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유료 버전 못지 않은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뮤즈스코어와 마찬가지로 직관적인 소프트웨어라 혼자 사용법을 익히는 데에 어려움이 없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혼성부 템플릿이 뮤즈스코어에 비해 수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아노곡 위주로 악보를 채보하는 경우 그리 큰 단점이 아니긴 합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입력 불가능한 셈여림표가 뮤즈스코어보다 많으며, 채보 작업을 할 적에 악보가 가로로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작업할 때 마디를 왔다갔다 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최근 추가된 단점으로는, 요즘 버전의 경우 옛날과 달리 시험판의 경우 더 이상 NWC 확장자의 파일에 대해 더 이상 저장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건 좀 치명적인 단점일 것이니, 말 그대로 시험판을 사용해보시고 NWC가 마음에 드셨다면 유료판을 구입하셔서 저장을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 유료 소프트웨어 (시험판과 비교했을 때 기능이 월등히 차이가 나거나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시험판 사용에 기간 제한이 있는 경우: 보통 30일 전후)


3. 피날레 (finale)

보통 유료 악보 소프트웨어 하면 대부분 이것을 떠올리죠! 이 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장점은, 웬만한 DAW와 연동해서 동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로직 프로나 프로툴스를 작곡 소프트웨어로 쓰시는 분들은 피날레와 DAW를 같이 열어놓으면 playback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상기 무료 소프트웨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강력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악보를 통한 미리듣기에 사용되는 악기 종류가 엄청나게 많다는 점이 장점인데, 앞의 무료 소프트웨어들과는 달리 시중에 나와 있는 질 좋은 그랜드피아노 소리를 통해 미리 들어볼 수 있고 그 소리를 다른 음원 파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 소위 '특이한 형태'의 악보 제작 또한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원형 악보를 제작한다든가, 그밖의 다채로운 형태로의 악보 제작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이 프로그램이 엄청나게 무겁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적에만 해도 하드디스크를 기본 600MB는 잡아먹는 데다가, 앞에 언급된 질 좋은 그랜드피아노 소리와 같은 악기들까지 깔려면 컴퓨터가 하드 용량 8GB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공식적으로 되어 있는 만큼 이 프로그램 사용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용량 점유를 각오해야 합니다.

아울러 비용이 어느 정도 비싼 편입니다. 물론 학생 및 종교 단체의 경우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지만...그것이 비용 부담이 작은 편이라는 뜻은 아니니까요. 그리고 달마나 사용 비용을 지불하는 옵션이 없기에 상대적으로 더 비싸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시벨리우스 (Sibelius)

Avid사에서 발매한 악보 소프트웨어입니다. 즉, 개발업체가 DAW 프로툴스를 개발한 업체와 같은 곳이기 때문에 프로툴스 사용자들의 경우 굉장히 익숙한 소프트웨어일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일일이 메뉴에 접근할 필요 없이 음표 입력, 셈여림표 입력 등을 한 화면 안에서 모두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특히 셈여림표의 경우 보표 하나에 대해서만 적용할 수도 있고, 혹은 클릭 한 번으로 보표 전체에 모두 적용할 수도 있는 만큼 편리한 사용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어떤 악보를 제작하느냐에 따라 Sibelius/First(이하 '퍼스트')를 시벨리우스 대신 사용할 수 있는데요, 퍼스트 버전의 경우 본판의 라이트 버전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퍼스트 버전만으로도 본판 못지 않게 악보 하나를 편리하게 완성할 수 있는 기능은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사용할 수 있는 악보 템플릿과 사용할 수 있는 보표 개수 정도에 제한이 있는 정도인데, 그 제한이 16개로 웬만한 오케스트라 악보를 만들지 않는 이상 피아노 악보를 제작하는 데 있어 퍼스트 버전의 사용에 문제가 생길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 소프트웨어의 특이한 장점으로는, 퍼스트 버전이든 본판이든 512분음표까지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실 512분음표를 누가 쓸까...생각이 들겠지만 그만큼 세분화된 빠르기를 한 마디 안에 표현할 수 있다는 뜻이므로 이것은 더욱 풍부한 선율을 제작하는 데 있어 큰 장점이 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도 단점이 있는데, 우선 퍼스트 버전의 경우 기타 탭이 들어간 악보를 제작하는 데에는 제한이 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타를 베이스로 하는 피아노 악보를 제작할 경우 strumming 패턴 제작에 제약이 가해지는 등 그 베이스를 표현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순수 피아노 제작이 아닌 다른 악기와의 협연 악보를 제작할 경우 당연히 시벨리우스 본판을 써야 하는데, 그 본판이 꽤 비싼 편입니다. 그나마 피날레와 비교했을 때 다행인 것은, 달마다 지불하는 옵션을 제공하며 교육용 가격의 경우 더욱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판 기준으로 악보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려면 그 가격이 800달러를 넘나들 정도로 비쌉니다.

그리고 피날레가 그랬듯, 이 소프트웨어 역시 무거운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컴퓨터 사양이 받쳐줘야 해당 소프트웨어를 무난하게 쓸 수 있습니다.

----------------


이상으로 대표적인 악보 소프트웨어에 대한 간단한 설명 및 리뷰를 마쳤습니다. 더욱 많은 작곡가 및 편곡가 마피아 분들이 악보를 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칩니다.

혹시 저 위에 적은 설명 중 보충이 더 필요하거나 그밖에 추가하고 싶으신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나누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긴 연휴 모두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77
댓글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