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피아노 초보자 구매 가이드






<1> 마피아가 알려주는 기초 지식!

 


1. 건반


웨이티드건반

스프링을 사용한 건반으로 주로 중저가의 디지털피아노에 적용되며 가벼운 터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머건반

일반 피아노와 같은 무게감과 터치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머가 적용되어 있는 건반입니다. 디지털피아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건반이며 피아노 모델, 금액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목건반

목재가 사용된 건반으로 어쿠스틱 피아노의 목건반의 느낌을 최대한으로 전달해줍니다. 저렴하게는 합판 제조방식 목건반부터 그랜드피아노와 동일한 방식으로 제조되는 건반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건반 개수 또한 여러 종류지만 연주를 위한 디지털피아노 구매시에는 일반 피아노와 동일한 88건반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종류


스테이지

흔히 키보드라 생각하는 모델로 피아노의 다리가 없어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피커의 위치로 인하여 책상이나 거치대 위에 올리고 사용하여도 소리의 왜곡이 없으며 배송이나 운반, 설치, 보관이 용이한 장점이 있지만 다리(or 거치대), 페달 등은 별도로 옵션을 통해 구매해야 합니다.


콘솔

일반 업라이트 피아노의 모양새를 띄운 모델로 다리, 페달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 사용에 있어 보다 안정적인 모델입니다. 무게감이 있어 운반이나 배송이 힘들고 별도의 설치가 필요한 모델이지만 연주자가 바른 자세로 안정적인 연주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동시발음


흔히 디지털피아노의 성능을 가장 먼저 유추할 수 있는 지표로 숫자가 커질수록 일반 피아노와 같이 보다 풍부한, 보다 세밀한 연주가 가능해짐은 물론 사운드 또한 풍성해집니다. 적게는 32음부터 많게는 무제한 동시발음까지 출시 되어있으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디지털피아노의 금액 또한 높아집니다. 뉴에이지나 반주 등 취미 사용자에게는 128 이하의 모델도 적합하며 고급 연주 스킬을 요하는 빠른 스케일, 풍부한 화음, 까다로운 페달링이 많이 등장하는 클래식 곡을 주로 연주할 때엔 256 동시발음 이상의 모델을 추천합니다.









<2> 마피아가 알려주는 구매 방법!




1. 금액대 설정


구매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최대 금액대를 우선으로 설정합니다

이 때 중가 이상의 모델을 염두해두고 있을 경우 설정한 최대 금액 – 2~30만원 모델부터 보는 것이 좋으며 스테이지형 모델의은 거치대나 페달이 필요없다면 괜찮지만 옵션 구매 예정이라면 약 10만원 정도의 금액의 여유를 두어야합니다.




2. 스펙 설정


구매 금액을 설정하면 내가 구매할 수 있는 모델들이 추려집니다. 동일한 금액대 내에서도 스펙과 종류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스펙을 설정합니다.

피아노 종류 : 스테이지, 콘솔

건반 타입 : 웨이티드 건반, 해머 건반, 목건반

최저 동시발음

목건반이나 높은 동시발음의 경우 고가 디지털피아노 모델에 적용되기 때문에 내가 설정한 금액대가 중가, 중고가 라면 해당 타입의 디지털피아노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금액대의 특징을 염두해두고 스펙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모델 수집


1번, 2번을 모두 완료하고 나면 모델들이 추려집니다. 이 때 본인의 선호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가격대라도 국내 브랜드의 경우 해외 브랜드와의 경쟁성을 갖추기 위하여 동일 가격대비 높은 스펙의 디지털피아노를 만날 수 있고 해외 브랜드의 경우 디지털피아노, 악기 제조에 있어 오랜 역사를 자랑하기에 기술력이 뒷받침된 건반과 사운드의 디지털피아노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매 시 선호되는 부분이 스펙이라면 국내 브랜드를, 안정적인 성능과 사운드라면 해외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운드 파악


이제 나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모델들이 최소한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직접 만져보고 연주해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엔 마피아만의 ‘사운드 서비스’를 통해 브랜드나 모델별로 다른 사운드 비교를 통해 나의 취향 사운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운드의 경우 굉장히 주관적인 취향이기 때문에 직접 사운드를 들어본다면 구매자 본인이 주로 연주하는 연주곡 분위기나 곡의 장르에 따라 적합한 사운드, 혹은 연주자가 추구하는 분위기나 톤의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구매


온라인 최저가 마피아 스토어 바로가기



111
댓글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