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 탄탄 Native Instruments The Grandeur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

안녕하세요 맢님들 ^^

제 개인 블로그에 올려 놓았던 내용들인데 혹시라도 가상악기에 관심이 있으신 맢님들이 계시면 참고하시라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피아노 가상악기에 대해서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가상악기가 뭔지 잘 모르시겠다 하시는 분은 제가 예전 마피아 커뮤니티 게시판에 소개한 가상악기 글을 한 번 보시면 간략하게 가상악기가 뭐다 정도는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거에요.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가상악t기 소개 및 리뷰-1  

그리고 아래 링크는 제가 예전에 편곡 TIP도 간략하게 올린 적이 있는데 이것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확인해 보시면 작게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편곡 TIP


지난번에 피아노 가상악기인 Keyscape(키스케이프)과 Garritan의 CFX Lite 리뷰를 올렸던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오늘 소개할 악기는 정말 좋은 악기인데 의외로 리뷰가 많이 안 되었고 또한 최고의 피아노 가상악기 리스트에는 잘 언급이 되지 않는 피아노 가상악기입니다.
Native Instrumnets 사의 The Grandeur(더 그랜져)이고 활용면이나 사용면에 있어서 정말 제가 꼽는 최고의 가상악기 중 하나입니다.

이 악기의 최대 장점은 일단 가격입니다. 단독으로 구입을 하면 99달러면 구입을 할 수가 있고 용량도 5기가도 채 되지 않지만 다른 50기가 이상 되는 피아노 샘플보다 더 좋은 소리를 내 줍니다. Komplete 시리즈에 포함되어 있는 악기이니 다른 악기와 같이 저렴하게 사용하실 분은 Komplete 시리즈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 악기는 일단 가볍게 돌아가기 때문에 콘탁에서 다른 어떤 가상악기들 보다 빠르게 로딩이 가능하고 CPU 및 디스크 점유율도 굉장히 낮다 보니 저는 가이드나 곡을 스케치 할 때는 항상 이 악기를 열어 놓고 합니다. 가격 대비 성능이 제일 좋은 피아노 가상악기를 꼽으라면 저는 항상 이 악기를 최우선에 두고 얘기를 합니다.
또한 이 악기가 가지고 있는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바디감 있는 소리를 내줍니다. 다른 피아노 가상악기들은 고음으로 갈수록 Mid 쪽 사운드가 현저하게 줄어들어 소리가 비어 있는 느낌을 자주 받습니다. 하지만 이 악기는 Default 세팅만으로도 기본적인 바디감 있는 소리를 내줍니다.
또한 이 악기는 Key Noise 및 Hammer Noise가 예술입니다. 다른 어떤 악기들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이 되고 특히 피아노 특유의 배음처리가 아주 인상적입니다. 위 샘플 영상을 들어보시면 바로 느끼실 겁니다. 이어폰을 끼고 들어주시면 더 확실하게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첫번째 영상은 김공선 선생님이 작곡하고 제가 편곡한 "과수원 길"입니다. 어린 제 딸을 위한 동요 자장가 앨범인 "Dear my daughter"에 수록된 곡이었으나 이 곡의 저작권이 총 7명의 자녀분들한테 인계가 되는 바람에 결국 그 7분 모두한테 사용 승인을 얻지 못해서 음원 발매를 포기하고 유튜브에만 올린 곡입니다.
이 곡의 세팅은 Snapshot에 있는 "Deep Grandeur"라는 프리셋을 사용했고요 아래 사진과 같이 EQ 등 다른 어떤 노브 하나 손 대지 않았습니다.
대신 본 곡은 음원 발매를 염두해 두고 있었기 때문에 스튜디오에서 믹싱 및 마스터링을 모두 마친 사운드 입니다. 어떤 이펙터를 썻는지는 저는 잘 모르지만 확실히 전문 사운드 엔지니어가 마지막에 만져주니까 소리가 훨씬 좋아지네요 ^^

두번째 영상은 제가 편곡한 "도깨비 나라" 입니다. 이 곡도 역시 SnapShot에 있는 "Deep Grandeur"프리셋을 사용하였으며 다른 어떤 노브 하나 손 대지 않고 녹음을 하였습니다. 이 곡은 과수원길과 달리 믹싱/마스터링 작업을 하지 않고 그냥 큐베이스에서 Export한 사운드 입니다. 그 악기의 진짜 소리를 들으려면 믹싱/마스터링 된 소리가 아닌 그대로의 소리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어 올린 곡입니다.

그리고 요즘 인기가 많은 볼빤간사춘기 곡들의 피아노 소리의 대부분이 바로 The Grandeur를 사용해서 작업을 했더라고요. 누구한테 물어본 건 아니지만 제가 The Graundeur 소리에 워낙 익숙해서 들으면 바로 알 수 있겠더라고요.

사용은 가볍고 사운드는 바디감 있는 단단한 피아노를 원하신다면 이 악기를 추천합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
YouTube 바로가기
Blog 바로가기
Facebook 바로가기
Naver TV 바로가기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
Apple Music 바로가기
Melon 바로가기
Naver Music 바로가기
*Spotify,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6
댓글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