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는 많이 주관적입니다....
피아노곡 추천해달라고 하면 플라워댄스, river flows in you, kiss the rain, 학교 가는 길 등 너무 유명한 곡들만 나와서 새로운 곡을 찾으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서 썼어요! 근데 제가 추천하는 곡들도 흔할 것 같긴 합니다ㅠㅠ
일단 난이도의 기준은 웬만한 뉴에이지곡은 칠 줄 안다 클래식도 좀 할 줄 안다! 이 정도를 기준으로 맞췄습니다.
난이도 下
1. 히사이시조 메들리 (제이엠님 편곡)
summer, spring, 언제나 몇번이라도, 원령공주 main theme, 인생의 회전목마가 메들리로 엮여 있습니다. 악보는 총 4페이지에요. 샵이 두 개 붙어 있어서 악보 보는데에 어려움도 없으실 것 같아요!
2. 끝과 시작의 발걸음 (Sereno님)
경쾌한 리듬의 노래입니다. 샵 세 개 붙고 총 3페이지입니다. 이 곡도 난이도가 헷갈리긴 했는데 제 주관적으로는 하라고 느껴서 하에 넣었어요! 중간에 박자가 좀 많이 쪼개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3. In love (July님)
악보는 총 두 페이지고 악보가 지금 없어서 조표를 잘 모르겠어요. 아마 플랫이 몇 개 붙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어렵지는 않은데 멜로디가 너무 좋아서 추천드려요!
4. Moonlight (이루마)
이루마 곡 중에는 나름 생소한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4페이지고 악보는 지금 없어서 조표는 모르겠어요ㅠㅠ 부드러운 노래인데 어렵지 않아서 추천드려요!
난이도 中
1. Avengers Main theme (JYWaterPark 님 편곡버전)
우리가 잘 아는 어벤져스 메인 테마입니다. 웅장해서 남 앞에서 연주하기 좋을 것 같아요! 악보는 5페이지고, 플랫이 두 개 붙었습니다. 중간에 조바꿈이 있습니다. 샵 하나 붙어서 어렵지 않아요!
2. 잊혀지지 않습니다. (두번째달 노래)
두번째달하면 얼음연못만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이 노래도 서정적인 멜로디라 너무 좋아요ㅠㅠ 악보는 5페이지고 샵이 두 개 붙습니다. 하에 넣을까 중에 넣을까 고민을 했는데 중간에 6/8박자로 바뀌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다고 판단해서 중에 넣었습니다.
3. 쇼팽왈츠 no 19 in A minor
우리는 음악성은 제하고 보도록 합시다ㅎㅎ 당연 쇼팽의 느낌을 살린다면 말할 수 없이 어려운 곡이 될 수도 있지만 연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시다! 총 두 페이지고 조표가 아무 것도 안 붙었어요! 중간에 있는 트릴이랑 임시표를 염려해서 중 난이도로 배치하였습니다.
4. Somewhere (July님)
My soul, 바람에 쓰는 편지 등으로 유명하신 줄라이님의 곡입니다. 지금 악보가 없는데 아마 3인가 4페이지였던 것 같아요. 중에 넣은 이유는 중간에 나오는 왼손 도약이 하에 넣기엔 조금 난이도 있다고 판단해서입니다!
난이도 上
1. Reminiscence (테일즈위버 OST)
들으면 누구나 아~ 하는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총 3페이지고 플랫은 4개 붙었어요! 점음표가 많고 빼놓는 왼손 음이나 오른 손 화음 없이 친다는 가정 하에 중 난이도의 곡들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서 상으로 넣었습니다! 내추럴도 은근 곳곳에 붙어 있어서 잘 못 누르시면 리얼 이상한 음이 나올 수 있음ㅎ...
2. Second run (테일즈위버 OST)
위의 곡과 비슷한 느낌이에요! 4페이지고 샵이 두 개 붙었습니다. 중간에 조바꿈도 있고 박자변화도 있어요. 그만큼 매력 있는 곡입니다.
3. Valse Sentimentale (차이코프스키)
피아니스트의 실력을 검증한다는 피아노협주곡으로 유명한 차이코프스키! 러시아 감성도 느껴지는 이런 단조풍 왈츠도 썼어요. 5페이지고 플랫은 네 개 붙었습니다! 마지막에 나오는 과장해서 거의 글리산도에 가까운 스케일을 제외하고는 연주하는 데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시지는 않을 것 같아요! (또 말씀드리지만 음악성은 배제합니다ㅠㅠ 전 전공자도 아니고 전문적으로 배우지도 않아서ㅠㅠ)
4. 캐논변주곡 (조지윈스턴 편곡버전)
5페이지의 조표는 없습니다. 간지나는 화려한 캐롤을 즐길 수 있습니다. 변주되면서 중간에 멜로디를 3도화음으로 연주하는 부분이 까다로울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5. G minor (바흐)
아마 들어보신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총 4페이지에 플랫은 두 개 붙습니다. 약간 연주방법이 딱 바흐 느낌입니다... 임시조표도 꽤 있고, 양손 모두 16분음표가 나오는 부분이 까다롭다고 생각했어요.
이 외에도 라스트카니발, 시대를 초월한 마음, 인터스텔라 main theme, Romance, 말할 수 없는 비밀 OST, 인생의 회전목마, 샤콘느, 캐리비안의 해적 등 자주 치는 곡들이 있습니다!
모든 노래는 제목을 유튜브에 치시면 보실 수 있을 거에요. 즐거운 피아노 연주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