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D입니다.
오늘 올려볼 악보는 supercell의 '죄인'라는 곡입니다.
──────────────────────────────────────
곡명: 罪人(죄인)
작곡: ryo
그룹: supercell
가수: こゑだ/Koeda(코에다)
장르: 발라드(?)
분위기: 격정적, 감성적
곡 길이: 3:40
제작 프로그램: FL Studio 12, Musescore 2
제작기간: 2018/8/29~2019/4/14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31Vy7JqW9LxSoBhMDi6qQ
블로그: https://blog.naver.com/djm05378/
-간단한 곡 소개-
'罪人(죄인)'은 앨범 'My Dearest'의 두번째 수록곡으로, 일본의 그룹 supercell이 부른 곡 중 하나입니다. supercell의 곡은 바케모노가타리(괴물이야기), 길티 크라운 등 여러 애니메이션의 OST에 쓰이면서 더 유명해졌는데요, 대표적인 곡으론 'My Dearest', '네가 모르는 이야기'등이 있습니다.
이 곡에선 보컬인 코에다의 격정적인 목소리가 특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이 곡을 부를 당시에 중학생이었다는게 믿기질 않을 정도네요. 여담으로 supercell의 작곡가 ryo에 따르면 이곡은 'My Dearest'의 가사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My Dearest'에선 사랑하는 남자를 구하기 위해 여자가 스스로를 희생하는 내용을, '죄인'에선 여자가 죽은 이후 죄책감을 이기지 못하고 뒤를 따라가는 슬픈 내용이라고 합니다.
<제작 후...>
사실 이 곡은 모아놨던 supercell 노래를 뒤지다가 우연찮게 듣게 되었는데, 듣는 순간 보컬의 감정조절에 사로잡혀 끝까지 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악보는 그걸 계기로 만들게 되었는데, 역시 어려웠던 점은 전체적인 강약조절과 마지막 클라이막스에서 어떻게 그 느낌을 표현해야 할지였습니다. 특히 반주가 클라이막스 직전 스타카토로 끊어치는 걸 살리면서 보컬라인을 살리는게 까다로웠습니다. 보컬은 너무 높은 음이고, 피아노는 낮음이어서 왔다갔다하면 느낌이 안 살더라구요. 결국엔 적당히 이동시켜서 겹치도록 만들어봤습니다.(영상도 살짝 신경썼어요ㅎㅎ)
이 악보의 연주난이도는 무난한 편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도약이 좀 있지만, 특별한 기교를 쓰는 건 없어서 감정표현에만 집중하면 좋은 연주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악보는 첨부파일로 올려놨습니다! 즐거운 연주 되세요^^

supercell 앨범 'My Dearest'의 커버. 출처가 명확하지 않으므로 문제 될시 삭제하겠습니다.
*참고*
-직접 청음, 제작했습니다!
-원곡의 저작권은 모두 supercell, ryo에게 있습니다.
-악보의 저작권은 저(3D)에게 있습니다. 출처 꼭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