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D입니다.
오늘 올려볼 악보는 요루시카의 '봄팔이'라는 곡입니다.
──────────────────────────────────────
곡명: 春ひさぎ(봄팔이)
그룹: ヨルシカ(요루시카)
가수: suis
작곡: n-buna
작사: n-buna
장르: Blues/Jazz
제작 프로그램: FL Studio 12, Musescore 2
제작기간: 2020/6
──────────────────────────────────────
-간단한 곡 소개-
春ひさぎ(봄팔이)는 요루시카가 가장 최근에 공개한 곡 중 하나입니다. 요루시카가 공개한 지금까지의 스타일에서 많이 벗어난 블루스/재즈 선율이 두드러지는 곡인데요, 뮤직비디오도 상당히 추상적으로 일그러진 그림들이 춤추는 영상이라 굉장히 인상깊게 남았습니다. 곡 분위기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편인데, 아마 제목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제목인 봄팔이는 다시 말해서 매춘을 돌려말한 것인데요, 작곡가인 n-buna의 말에 따르면 몸이 아닌 중독성 있는 음악만을 팔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주제를 잡았다고 한 것 같습니다.
<제작 후...>
제가 원래 블루스/재즈 쪽 음악을 좋아해서 이 곡이 공개됐을 때 바로 작업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화음진행도 제가 많이 들어왔던 거였기도 했고, 그걸 지루하지 않게 풀어냈다는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곡을 작업할 때마다 생각보다 피아노로 바꾸는게 쉽지 않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워킹베이스라인의 그루브를 살리는게 어려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워낙 이쪽 장르가 베이스, 중간화음, 멜로디로 확연하게 구분이 되어있다보니까 두 손으로만 연주하는 피아노로 편곡하기가 힘든 거죠ㅎㅎ그래서 이번 작업은 그걸 어떻게 잘 섞느냐가 관건이었던 것 같습니다. 맨 마지막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시도해 봤는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그 외에는 후렴구에서 화려하게 들리도록 나머지 부분을 최대한 간략화시키는 거였습니다. 애초에 원곡도 악기가 많지는 않지만 가능한한 대비되도록 만들어봤네요. 간주부분 작업은 최대한 원곡 선율에 맞추고, 그 사이에 새 멜로디를 끼워넣는 식으로 부드럽게 이어봤습니다!
이번 곡은 맨 뒷부분이 워낙 도약이 심해서 난이도를 매우 어려움으로 지정해놨습니다. 어렵겠지만 열심히 연습하신다면 완주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ㅎㅎ
악보는 첨부파일로 올려놨습니다! 즐거운 연주 되세요^^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X31Vy7JqW9LxSoBhMDi6qQ
블로그: https://blog.naver.com/djm05378/
*참고*
-직접 청음, 제작했습니다!
-원곡의 저작권은 모두 ヨルシカ(요루시카)에게 있습니다.
-악보의 저작권은 저(3D)에게 있습니다. 출처 꼭 남겨주세요.